Metadata Designer

Ooyala Flex를 매우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구성 요소 중 하나는 Metadata Framework입니다. 사용자는 Ooyala Flex의 Metadata Framework를 통해 광범위한 필드 유형을 구성하는 데이터 모델(스키마)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메타데이터 스키마는 실제로는 단순한 관련 필드의 컬렉션입니다.

Metadata Designer는 메타데이터 모델을 그래픽으로 디자인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모델링 디자인 도구입니다. Metadata Designer는 HTML5를 사용하여 실행되므로 빠르게 불러와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Ooyala Flex Metadata Framework에서 제공하는 기능이 요약되어 있습니다.

  • 컨테이너 필드 유형을 정의하여 계층적 필드 중첩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필드별로 액세스 제어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 필드를 검색 가능 항목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필드는 기본적으로 검색할 수 없음).
  • 필드를 편집 가능 항목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필드는 기본적으로 편집할 수 있음).
  • 일부 필드는 서식 규칙을 지원합니다.
  • 일부 필드는 유효성 검사 규칙을 지원합니다.
  • 숫자 유형 필드는 단위를 지원합니다.
  • 필드는 확장 가능하며 새 필드 유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필드는 선택, 라디오 등의 다양한 양식 옵션을 지원합니다.
  • 필드는 다중성을 지원하므로 1..*, 1, 0..*, 0..1과 같이 동일한 필드의 여러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필드에 기본값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 개체 필드를 사용하면 표시되는 다른 Ooyala Flex 개체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 스키마는 Ooyala Flex에서 인덱싱되므로 Ooyala Flex의 텍스트 검색을 통해 검색할 수 있습니다.

메타데이터 스키마는 개체 유형과 연결할 수 있습니다. 메타데이터 스키마를 개체 유형과 연결하면 새 개체를 인스턴스화할 때마다 새 메타데이터 인스턴스가 인스턴스화되어 개체와 연결됩니다. 실제로 메타데이터 스키마를 생성해 Ooyala Flex 개체 유형과 연결하면 데이터를 모델링하고 고유한 개체 유형을 생성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변형을 생성하여 기존 Ooyala Flex 개체를 사용자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메타데이터 스키마 및 인스턴스

Ooyala Flex의 메타데이터 스키마를 확실하게 이해하려면 메타데이터 스키마와 메타데이터 인스턴스 간의 차이점을 파악해야 합니다.

'메타데이터 정의'와 '메타데이터 스키마'라는 용어는 서로 바꿔 사용 가능하며 의미가 동일합니다.

참고: 메타데이터 정의와 메타데이터 스키마라는 용어는 서로 바꿔 사용 가능하며 의미가 동일합니다.

메타데이터 스키마(구조)

메타데이터 스키마는 필드 유형, 필드 이름, 액세스, 유효성 검사 규칙 및 계층을 비롯한 데이터 모델의 구조를 정의합니다. 이 모델은 값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값은 각 스키마 인스턴스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스키마 정의는 생성 및 편집 가능한 Ooyala Flex 개체 유형입니다. 메타데이터 스키마는 다음 규칙을 따릅니다.

  • 메타데이터 스키마는 Ooyala Flex 개체 유형과 연결해야 합니다.
  • 메타데이터를 지원하는 새 Ooyala Flex 개체를 인스턴스화할 때마다 해당 개체에 관해 새 메타데이터 인스턴스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 메타데이터 스키마에는 필드가 하나 이상 있어야 합니다.

메타데이터 스키마를 저장할 때마다 병합이 수행되어 업데이트된 스키마로 정의되는 새 데이터 모델을 통해 모든 관련 스키마 인스턴스가 최신 상태로 유지됩니다. 필드를 제거하면 데이터가 손실되므로 제거 동작 수행 여부는 신중하게 고려하십시오.

메타데이터 인스턴스(스키마의 인스턴스)

메타데이터 인스턴스는 메타데이터 스키마의 단일 인스턴스를 나타냅니다. 메타데이터 스키마와 연결된 Ooyala Flex 개체를 생성하면 메타데이터 인스턴스가 생성됩니다. 새 메타데이터 인스턴스가 생성되면 스키마와 연결된 모든 필드가 메타데이터 인스턴스 내의 필드 인스턴스로 변환됩니다. 필드 인스턴스는 원래 필드를 참조하며, 값을 캡처하고 저장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메타데이터 스키마와 메타데이터 인스턴스 간의 차이점을 파악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메타데이터 스키마는 질문서용 템플릿과 같은 개념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템플릿은 여러 항목 선택, true/false, 설명 등의 광범위한 필드 유형을 포함하는 폭넓은 질문으로 구성됩니다. 이 템플릿이 질문서의 구조와 속성을 정의하기는 하지만 그 자체가 대답 집합인 것은 아닙니다. 단일 질문서 템플릿을 사용하여 정보가 입력된 질문서 형식으로 광범위한 대답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템플릿에서 생성된 정보가 입력되어 있는 각 질문서를 '인스턴스'로, 원래 템플릿을 '스키마'로 생각하면 됩니다. 이처럼 메타데이터 스키마는 메타데이터 인스턴스의 구조가 지정되는 방식을 정의하지만 인스턴스의 값을 정의하지는 않습니다. 메타데이터 인스턴스는 고유한 값 컬렉션을 포함하는 메타데이터 스키마의 단일 인스턴스입니다.

아래 스크린샷에는 위 스크린샷에 표시된 메타데이터 스키마의 단일 인스턴스인 메타데이터 인스턴스 스크린샷이 나와 있습니다. 인스턴스에는 값을 입력할 수 있는 필드가 있는 반면, 위의 스키마는 단순히 데이터 모델만을 정의합니다.

메타데이터 필드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메타데이터 스키마는 관련 필드의 컬렉션입니다. Ooyala Flex는 데이터를 의미 있는 방식으로 모델링할 수 있도록 폭넓은 필드 유형을 지원합니다. 사용 가능한 메타데이터 필드 유형의 전체 목록은 메타데이터 필드 유형 섹션에 나와 있습니다.

메타데이터 필드 유형은 플러그형이며, Ooyala Flex의 API를 사용하면 새 유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메타데이터 스키마는 필드로 구성됩니다. 이 섹션에서는 새 필드를 생성 및 구성하는 방법과 사용 가능한 필드 유형 및 옵션에 관해 설명합니다.

필드 유형

메타데이터 필드 유형은 세 가지 주요 유형으로 그룹화할 수 있습니다.

  • 기본: 구조 또는 컨테이너 기반 유형(복합 유형)으로 클래스가 지정되며 추가 필드를 포함할 수 있는 필드입니다.
  • 원시: 부동, 정수, 날짜 등의 일반적인 '원시' 데이터 유형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유형은 데이터의 기본 구성 요소입니다.
  • 개체: 기존 Ooyala Flex 개체에 대한 참조를 나타내는 필드 유형입니다.

참고: 가장 눈여겨보아야 하는 필드 유형은 개체 필드 유형입니다. 이 필드를 통해 Ooyala Flex 시스템의 다른 개체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기본 필드 구성

다음 옵션은 대부분의 필드 유형에 관해 제공됩니다.

  • 이름: 메타데이터 스키마에는 고유한 이름이 지정됩니다.
  • 표시 이름: 표시 이름을 사용하면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이름이 표시되는 방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이름이 사용됩니다.
  • 설명: 필요한 경우 설명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 기본값: 일부 필드는 기본값을 지원합니다. 기본값은 필드를 처음 인스턴스화할 때 Ooyala Flex에서 초깃값을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기본값을 지원하는 필드 유형의 예로는 정수가 있습니다.
  • 검색 가능: 이 옵션은 검색 양식의 일부분으로 또는 API를 통해 필드를 검색할 수 있는지 여부를 정의합니다.
  • 편집 가능: 이 옵션은 필드가 편집 가능한지 아니면 항상 읽기 전용인지를 정의합니다.

양식: 날짜/텍스트 상자/텍스트 영역을 포함하는 등 이 필드를 편집할 때 사용할 사용자 인터페이스 양식 필드입니다.

이름 및 표시 이름 필드에는 다음과 같은 제한 사항이 적용됩니다.

  • 두 필드는 모두 필수 항목입니다.
  • 필드 이름 및 표시 이름의 길이는 50자 이하여야 합니다.
  • 필드 이름에는 소문자, 숫자 및 하이픈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field-name'과 같이 지정해야 합니다.
  • 필드 이름은 현재 메타데이터 정의 내에서 고유해야 합니다. 따라서 두 필드의 이름이 같아서는 안 됩니다.

고급 필드 구성

다중성

다중성이 지원되므로 특정 필드 유형의 인스턴스를 여러 개 생성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필드를 정의하면 스키마 인스턴스 당 필드 인스턴스 하나가 생성됩니다. 다중성을 설정하는 경우에는 필드 당 생성 가능한 인스턴스 수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몇 가지 예가 나와 있습니다.

1..*(일대다)

1(해당 필드 중 하나만)

0..1(0개 또는 1개)

0..*(0개~여러 개)

상호 종속적 필드

Ooyala Flex Metadata Framework의 또 다른 고급 기능으로는 상호 종속적 필드 지원이 있습니다. 상호 종속적 필드가 지원되지 않으면 모든 메타데이터 필드가 격리된 상태로 작동하게 되며, 같은 스키마 내 다른 필드의 상태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상호 종속적 필드가 지원되면 메타데이터 스키마 생성자가 한 필드에서 생성된 이벤트를 다른 필드에 대한 업데이트에 함께 연결할 수 있습니다. 실질적으로는 이 기능을 통해 필드가 같은 메타데이터 스키마의 다른 필드에 대한 변경 내용을 기준으로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양식 필드 상태를 변경하고 수행된 사용자 동작에 따라 필드를 표시하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또한, 보다 동적이고 직관적인 양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권한 옵션

Ooyala Flex의 Metadata Framework에서는 필드별 액세스 제어를 지원합니다. 즉, 스키마 인스턴스에서 특정 필드를 보고 편집할 수 있는 사용자 그룹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권한: 이 확인란을 선택하면 해당 필드에 권한이 적용됩니다.
  • 액세스: 선택한 사용자 그룹에 필드에 대한 액세스 권한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 읽기: 선택한 사용자 그룹에 필드에 대한 읽기 권한이 있음을 의미합니다(필드를 편집할 수는 없음).
  • 편집: 선택한 사용자 그룹에 필드에 대한 편집 권한이 있음을 의미합니다(필드를 읽을 수도 있음).

액세스 제어는 계층형으로 메타데이터 스키마에 적용됩니다. 즉, 메타데이터 모델 트리의 상위 수준에서 사용자에 관해 액세스가 차단되면 계층에서 하위 분기도 사용자에게 표시되지 않습니다.

메타데이터 스키마의 개별 필드에 대한 액세스 제어 적용을 허용하는 방식은 지나친 제어로 보일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매우 효율적입니다. 같은 메타데이터 인스턴스가 조직의 여러 위치에서 각기 다른 사용자 그룹에게 제공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일부 필드는 특정 사용자 그룹에게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이러한 필드를 숨기면 비공개 정보를 보호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개별 필드에 액세스 제어를 적용하면 사용자는 자신과 관련이 있는 필드만 보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필드 유효성 검사 옵션

유효성 검사 옵션을 사용하면 필드에 입력한 값의 유효성을 검사하는 방법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옵션이 적용되는 필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유효성 검사: 이 확인란을 선택하면 유효성 검사 규칙이 적용됩니다. 다음과 같은 필드도 사용 가능합니다.
  • 필수: 유효성 검사가 적용되며 값을 입력한 필드만 수락됨을 나타내는 가장 단순한 규칙입니다.
  • 설명: 이 옵션을 사용하면 유효성 검사 규칙의 설명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양식 필드에 내용을 입력할 때 적용되는 유효성 검사 규칙을 확인할 수 있도록 사용자에게 설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최대 길이: 설정하는 경우 항목 유형의 최대 텍스트 길이를 적용하는 또 다른 단순한 규칙입니다.
  • 스크립트: 이 필드에서는 일부 스크립트를 기준으로 규칙의 유효성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API 가이드를 참조하십시오.
  • 클래스 이름: 개발자가 필드 항목 유효성 검사용으로 사용할 클래스 이름을 지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고급 필드입니다.

양식 유형

새 메타데이터 필드를 생성할 때는 양식 유형을 선택하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양식 유형에 따라 사용자가 Ooyala Flex Console에서 메타데이터 필드에 값을 입력할 때 사용자에게 표시되는 입력 필드 유형이 정의됩니다. 제공되는 양식 유형은 필드 유형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텍스트 유형 필드의 경우 표준 한 줄 텍스트 입력 필드 또는 여러 줄 텍스트 영역 필드가 사용자에게 제공됩니다.

지원되는 양식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텍스트: 텍스트 한 줄

텍스트 영역: 텍스트 여러 줄

암호: 암호 입력 상자(값은 사용자가 볼 수 없도록 숨겨짐)

라디오: 사용자가 미리 정의된 옵션 집합 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 유형

확인란: 사용자가 이진 방식 선택을 할 수 있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함께 선택할 수 없는 두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함)

선택: 선택 가능한 값이 하나 이상 포함된 선택 상자. 단일 옵션 유형의 경우 드롭다운이 표시되고 여러 옵션 유형의 경우에는 여러 항목 선택 상자가 표시됩니다.

날짜: 날짜만 선택할 수 있는 날짜 팝업

시간: 날짜와 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 시간 팝업

색상: 색상 선택 팝업

자동 완성: 자동 완성을 지원하는 필드. 사용자가 단어나 구 입력을 시작하면 일치하는 값 목록이 제공됩니다.

옵션 수가 많은 옵션 필드 유형이 있는 경우에는 자동 완성 양식 유형이 매우 유용합니다.

텍스트 필드

텍스트 필드는 텍스트 문자열을 나타냅니다.

텍스트 필드 유형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문자열: 텍스트 한 줄
  • 암호: 텍스트 한 줄(값은 사용자가 볼 수 없도록 숨겨짐)
  • 텍스트: 텍스트 한 줄 이상

숫자 필드

숫자 필드 유형과 관련되어 있는 다음 옵션은 Ooyala Flex Metadata Framework의 필드 기능을 추가로 확장합니다. 숫자 필드 유형의 예로는 정수와 부동이 있습니다.

  • 단위: 숫자 필드 유형(정수, double)에는 단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위의 예로는 비트 전송률, 비트, 바이트 등이 있습니다.
  • 서식: 숫자 필드 유형의 경우에는 사용자에게 숫자를 표시하는 방식을 제어하기 위한 서식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 형식 설명: 사용자가 지정된 형식 규칙에 대한 설명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선택적 필드입니다.
  • 생성된 값: 이 옵션을 선택하면 필드를 초기화할 때 값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 값 생성기: 값이 자동으로 생성되는 방법을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옵션이 표시됩니다.

참고: 단위 유형은 플러그형이며, Ooyala Flex의 API를 사용하면 새 유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숫자 필드 유형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정수
  • Long
  • 부울
  • 부동
  • Double

날짜 필드

날짜 필드는 시간 기반 정보를 캡처하는 데 사용됩니다. 두 가지 주요 필드 유형이 있습니다.

  • 날짜: 년/월/일을 캡처합니다.
  • 시간: 년/월/일/시/분/초를 캡처합니다.

날짜 필드 유형도 서식을 지원합니다.

복합 필드

복합 필드는 다른 필드를 중첩하여 계층적 데이터 구조를 만들 수 있는 특수한 필드 유형입니다. 따라서 복합 필드는 다른 메타데이터 필드의 컨테이너로 사용됩니다. 기존의 복합 필드에 복합 필드를 추가하면 여러 수준으로 필드를 중첩해 효율적인 설명 데이터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화에 관해 설명하는 주요 필드가 포함된 'film-details'라는 복합 필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복합 필드 정의:

복합 필드 인스턴스:

색상 필드

단일 색상 필드가 제공됩니다. 사용자는 이 필드를 통해 색상 선택 팝업에서 색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색상 필드는 특히 플레이어 정의 등의 모양에 대한 정보를 캡처할 때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 필드

단일 스크립트 필드가 제공됩니다. 사용자는 이 필드를 통해 일부 스크립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 필드는 특히 구성 및 런타임 처리에 대한 정보를 캡처할 때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 필드 정의:

스크립트 필드 인스턴스:

옵션 필드

옵션 필드에서는 필드를 생성할 때 지정한 옵션의 설정된 목록에서 값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옵션 필드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단일 옵션 필드: 단일 옵션 필드에서는 사용자가 옵션의 설정된 목록에서 옵션을 하나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여러 옵션 필드: 여러 옵션 필드에서는 사용자가 옵션의 설정된 목록에서 하나 이상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옵션 유형 필드를 정의할 때는 옵션값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각 값은 이름과 표시 이름으로 구성됩니다. 기본값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유형의 필드를 처음으로 인스턴스화하면 이러한 값이 기본적으로 선택됩니다. 필드를 처음 정의할 때 개별 옵션값의 순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 옵션 필드를 생성할 때는 기본값을 둘 이상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일 옵션 유형의 경우에는 기본값을 하나만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단일 옵션 필드 정의:

단일 옵션 필드 인스턴스:

여러 옵션 필드 정의:

여러 옵션 필드 인스턴스:

백업 저장소 필드

옵션 유형 필드를 생성할 때는 사용자가 '빨강', '녹색', '노랑' 등의 정적 옵션 목록을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옵션 목록이 매우 크거나 정기적으로 변경되는 경우도 있고, 값이 다른 시스템에 저장되어 있어 사용자가 알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옵션 필드 유형의 고급 기능인 백업 저장소 필드 지원은 사용자가 외부 소스에서 옵션값을 동적으로 불러오도록 옵션 유형 필드를 구성하는 방식을 허용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결합니다. 이 기능은 다음과 같은 중요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 데이터 무결성: 값이 권한 관리 시스템 등의 외부 시스템에 저장되어 있는 경우 옵션을 동적으로 불러오면 사용자가 항상 최신 상태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보다 쉬운 통합: 이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 외부 시스템과 Ooyala Flex 간에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수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즉, 필요에 따라 소스에서 데이터를 조회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마이그레이션하지 않아도 되며 배치 스크립트와 시간이 지정된 업데이트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지능적 워크플로: 워크플로 결정 노드는 메타데이터 필드 내에 포함된 값에 따라 구동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콘텐츠 유형이 '동영상'이면 iTunes로 전송하는 등의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마이그레이션할 필요 없이 다른 시스템에 포함된 데이터를 통해 워크플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백업 저장소가 활성화되도록 옵션 필드를 구성하려는 경우 '백업 저장소' 확인란만 선택하면 됩니다. 그런 후에 백업 저장소 유형을 선택합니다.

  • 파일: 플랫 파일에서 값을 불러옵니다.
  • 데이터베이스: 외부 데이터베이스에서 값을 불러옵니다.

다음으로는 식별자를 입력합니다. 식별자는 Hibernate 쿼리 표기법을 사용하여 기본 데이터 저장소에 매핑되는 텍스트 문자열 쿼리입니다.

참고: Hibernate는 널리 사용되는 개체 관계형 데이터 매핑 프레임워크입니다. 이 사용 설명서에서는 Hibernate에 관해 설명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API 가이드를 참조하십시오.

개체 필드

개체 필드는 사용자가 기존 Ooyala Flex 개체를 참조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필드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다른 자산이나 다른 사용자를 참조하는 필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메타데이터 스키마가 시스템의 다른 Ooyala Flex 개체 유형을 참조하도록 허용하는 이 개념은 매우 유용합니다.

개체 필드의 두 가지 주요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개체: 사용자가 특정 Ooyala Flex 개체 유형에 대한 참조를 정의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필드입니다.
  • 자산: 사용자가 특정 Ooyala Flex 자산 유형에 대한 참조를 정의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필드입니다.

Ooyala Flex는 메타데이터 인스턴스 개체 필드에서 개체를 제공할 때 사용자가 볼 수 있는 개체만 제공합니다.

아래 그림에는 메타데이터 스키마에서 정의된 사용자 개체 유형이 나와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는 메타데이터 인스턴스에서 이 개체 유형이 표시되는 방식이 나와 있습니다.

키-값 변수

Metadata Designer에서 키-값 변수를 메타데이터 스키마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타데이터가 자산과 연결되어 있으면 배우-역할의 키-값 필드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화에 출연한 배우의 이름과 해당 배우가 맡은 배역을 같은 필드에 쌍으로 포함할 수 있습니다.

키-값 정의:

키-값 필드 인스턴스:

내부 스키마 유형

지금까지 Ooyala Flex의 Metadata Framework는 매우 효율적이며 그 자체로서 유용한 데이터 모델링 도구임을 살펴보았습니다. Ooyala Flex에 포함된 여러 요소는 내부적으로 Metadata Framework를 사용하여 고급 기능을 지원합니다. Metadata Framework가 사용되는 몇 가지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프로필:코드 변환 및 유효성 검사 프로필은 Ooyala Flex의 Metadata Framework를 사용하여 코드 변환 규칙 및 미디어 유효성 검사 프로필에 대한 정보를 각각 저장합니다. 각 프로필에는 고유한 내부 스키마가 있습니다.
  • 동작: Ooyala Flex 동작에 대한 구성 정보는 Ooyala Flex의 Metadata Framework를 통해 관리됩니다. 각 동작에는 고유한 내부 스키마가 있습니다.
  • 리소스: Ooyala Flex 리소스에 대한 구성 정보는 Ooyala Flex의 Metadata Framework를 통해 관리됩니다. 각 리소스 유형에는 고유한 내부 스키마가 있습니다.

Metadata Designer 액세스

Core에는 Metadata Designer에 액세스할 수 있는 세 가지 진입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진입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도구 모음을 통해: 새로 만들기 옵션을 선택한 다음 메타데이터 정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후에 새 메타데이터 정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진입점이 Metadata Designer에 액세스하는 기본 방법입니다.
  • 검색을 통해: 특정 메타데이터 정의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검색 결과에서 정의를 선택하면 Metadata Designer로 이동하게 됩니다.
  • 변형을 통해: 특정 메타데이터 정의와 연결된 변형을 선택하여 메타데이터 정의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Metadata Designer로 이동하면 두 가지 옵션이 표시됩니다.

  • 새 메타데이터 스키마 생성: 이 옵션을 사용하면 새 메타데이터 스키마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메타데이터 스키마 가져오기: 이 옵션을 사용하면 기존 메타데이터 스키마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클릭하면 메타데이터 스키마 파일을 업로드 창에 놓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생성한 기존 메타데이터 스키마 목록도 표시됩니다. 목록에서 메타데이터 스키마를 클릭하면 해당 스키마가 열리며 편집이 가능합니다.

기존 정의 검색

기존 정의 목록 위에 있는 검색 창을 사용하여 기존 메타데이터 정의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정의에 관해 검색을 사용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1) 메타데이터 정의 목록 오른쪽 위에 있는 검색 창 안을 클릭합니다.

2) 기존 메타데이터 정의의 이름 입력을 시작합니다.

3) 그러면 목록이 필터링되어 해당 특정 이름을 포함하는 메타데이터 정의만 표시됩니다.

필터링

필터를 사용하여 기존 메타데이터 정의 목록을 필터링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을 기준으로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 계정
  • 생성한 날짜
  • 활성화 여부
  • 잠금 여부
  • 수정한 날짜
  • 이름

구성 탭

목록에서 기존 메타데이터 정의를 클릭하면 화면 오른쪽에 구성 패널이 나타납니다.

이 패널에 포함된 여러 탭을 통해 메타데이터 정의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정의에 관해 특정 동작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포함된 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보 탭: 이 탭에는 정의 제목, ID, UUID, 소유자, 정의를 생성한 계정, 표시 여부, 생성 날짜, 마지막으로 수정한 날짜 등 메타데이터 정의에 대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첨부 파일 탭: 이 탭에서는 문서 등의 파일을 메타데이터 정의에 첨부할 수 있습니다. 기존 첨부 파일도 이 탭에 나열됩니다.

첨부 파일을 업로드하려는 경우 다음 단계만 수행하면 됩니다.

1) 첨부 파일 업로드 링크를 클릭합니다.

2) 첨부 파일 업로드 팝업에서 파일을 업로드 영역으로 끌거나 업로드 영역 안을 클릭하여 파일을 수동으로 찾습니다.

3) 업로드를 클릭하면 파일이 메타데이터 정의에 첨부됩니다.

설명 탭: 이 탭에서는 메타데이터 정의에 대한 설명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메타데이터 정의에 대한 설명을 게시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1) 설명 삽입 상자에 설명을 입력합니다.

2) +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 아래에 설명이 게시됩니다.

오름차순/내림차순 아이콘을 클릭하여 설명이 표시되는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설명이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으로 표시됩니다.

매우 긴 설명 목록에서 특정 설명을 찾으려는 경우 설명과 연결된 키워드나 구를 입력하면 됩니다. 검색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설명이 아래에 나타납니다.

날짜와 사용자를 기준으로 하여 설명 목록을 필터링할 수도 있습니다.

기록 탭: 이 탭에서는 메타데이터 정의의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조 탭: 이 탭에는 메타데이터 정의가 참조하는 모든 개체가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모든 변형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구성 탭 패널을 닫으려는 경우 닫기 아이콘만 클릭하면 됩니다.

새 메타데이터 정의 생성

1) Ooyala Flex Console의 도구 모음에서 새로 만들기 옵션을 클릭합니다.

2) 드롭다운에서 메타데이터 정의를 선택합니다.

3) 팝업 창에서 Metadata Designer가 열립니다.

4) 이름 필드에 정의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5) 표시 여부 필드의 드롭다운에서 작업 영역을 선택합니다.

6) 필요한 경우 설명 필드에 설명을 입력합니다.

기존 메타데이터 정의 편집

기존 메타데이터 스키마를 편집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1) Metadata Designer 방문 페이지의 목록에서 기존 스키마를 클릭합니다.

2) 오른쪽 패널의 아래쪽에서 편집 옵션을 클릭합니다.

3) 스키마가 열리며 편집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스키마 가져오기

다른 위치에 저장한 기존 메타데이터 스키마를 가져오려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스키마를 가져오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1) 메타데이터 스키마 가져오기 옵션을 클릭합니다.

2) .XML 파일을 찾아서 다운로드 영역으로 끕니다.

3) 업로드를 클릭합니다.

동작 수행

기존 메타데이터 정의에 관해

메타데이터 정의 열기, 내보내기, 복제, 활성화 등의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1) 목록의 기존 메타데이터 정의를 가리키고 줄임표를 클릭합니다.

2) 드롭다운 메뉴에서 동작 수행을 위한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Metadata Designer 레이아웃

메타데이터 패널

Metadata Designer의 왼쪽에 있는 메타데이터 패널에서는 메타데이터 필드 유형에 액세스하여 정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패널에서 제공되는 버튼은 메타데이터 필드 유형 섹션에 나열된 모든 유형에 해당하는 버튼으로 구성되며,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그룹화됩니다.

기본: 구조 또는 컨테이너 기반 유형(복합 유형)으로 클래스가 지정되며 추가 필드를 포함할 수 있는 필드입니다.

원시: 부동, 정수, 날짜 등의 일반적인 '원시' 데이터 유형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유형은 데이터의 기본 구성 요소입니다.

개체: 기존 Ooyala Flex 개체에 대한 참조를 나타내는 필드 유형입니다.

지역: 이 섹션에는 시, 국가, 지역 등 위치와 연관된 필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리소스: 리소스에는 이미지, 파일, URL, 이메일, VFS 위치 등이 포함됩니다.

API를 사용하여 Ooyala Flex의 Metadata Framework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PI를 통해 생성된 다른 필드 유형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두 가지 모드로 메타데이터 패널에서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 목록 뷰: 목록 뷰에서는 항목이 목록 형식으로 나타나며 항목 이름만 표시됩니다.
  • 아이콘 뷰: 아이콘 뷰에서는 메타데이터 캔버스에 배치할 수 있는 항목이 아이콘을 포함하는 타일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목록 뷰와 아이콘 뷰 간을 전환하려는 경우 전환 아이콘만 클릭하면 됩니다.

메타데이터 캔버스

캔버스에서 메타데이터 정의를 디자인하는 영역입니다. 이 캔버스에는 메타데이터 모델의 그래픽 뷰가 축소 가능한 트리 뷰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구성 패널

구성 패널에서는 선택한 메타데이터 필드(항목)에 대한 추가 정보와 구성 옵션이 제공됩니다. 항목을 선택하지 않은 경우에는 메타데이터 정의에 대한 정보가 다음과 같이 제공됩니다.

필드 구성

캔버스에서 필드를 클릭하면 구성 패널에 필드 구성이 불러와집니다.

구성 패널에 표시되는 구성 옵션은 캔버스에서 선택한 메타데이터 필드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음 섹션에서는 사용 가능한 옵션에 관해 설명합니다.

표시 이름

필드의 표시 이름입니다.

이름

필드의 이름입니다.

설명

필드의 설명입니다.

설명 필드의 인스턴스는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이 아이콘을 가리키면 설명이 나타납니다.

편집 가능

이 섹션에서는 다른 사용자가 필드를 편집할 수 있는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검색 가능

이 섹션에서는 다른 사용자가 검색 양식에서 필드를 검색할 수 있는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명 추가 가능

이 섹션에서는 필드에 설명을 추가할 수 있는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양식 유형

양식 유형은 대부분의 필드 유형에 적용됩니다. 사용 가능한 양식 유형은 메타데이터 필드 유형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중성 유형

대부분의 필드 유형에 적용되는 다중성 유형은 존재 가능한 해당 필드 유형 인스턴스의 수를 나타냅니다.

유효성 검사 옵션

유효성 검사 옵션을 사용하면 필드에 입력한 값의 유효성을 검사하는 방법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옵션이 적용되는 필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효성 검사: 이 확인란을 선택하면 유효성 검사 규칙이 적용됩니다. 다음과 같은 필드도 사용 가능합니다.

필수: 유효성 검사가 적용되며 값을 입력한 필드만 수락됨을 나타내는 가장 단순한 규칙입니다.

설명: 사용자는 이 옵션을 통해 유효성 검사 규칙의 설명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양식 필드에 내용을 입력할 때 적용되는 유효성 검사 규칙을 확인할 수 있도록 사용자에게 설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최대 길이: 설정하는 경우 항목 유형의 최대 텍스트 길이를 적용하는 또 다른 단순한 규칙입니다.

스크립트: 사용자는 이 필드를 통해 일부 스크립트를 기준으로 규칙의 유효성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API 가이드를 참조하십시오.

스크립트 필드에는 메타데이터 필드 값의 유효성을 검사하는 데 사용되는 식 스크립트를 입력해야 합니다.

스크립팅 컨텍스트에서는 다음과 같은 개체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 value: 변수 인스턴스와 연결된 원시 값입니다.
  • variable: 변수 개체입니다.

variableInstance: 변수 인스턴스 개체입니다.

참고: 식 스크립트의 형식이 잘못된 경우 글꼴이 빨간색으로 바뀝니다.

클래스 이름: 개발자가 필드 항목 유효성 검사용으로 사용할 클래스 이름을 지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고급 필드입니다. 클래스 이름 유효성 검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API 가이드를 참조하십시오.

옵션값

이 옵션 유형을 사용하면 단일 옵션 및 여러 옵션 필드 유형의 옵션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옵션 패널에서는 아래에 나와 있는 광범위한 편집 기능을 제공합니다.

새 옵션값 추가

새 옵션값을 추가하려면 표시 이름 상자에 값을 입력하고 녹색 십자가 버튼을 누릅니다.

기본값

여러 옵션 필드 유형의 경우 기본값을 둘 이상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일 옵션 유형의 경우에는 기본값을 하나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사용하여 옵션값 삭제

행을 제거하려면 삭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백업 저장소 값

옵션 유형 필드를 선택하고 백업 저장소 필드를 선택하면 위에 나와 있는 옵션값 패널이 숨겨지고 백업 저장소 패널이 나타납니다.

그러면 백업 저장소 유형과 식별자 값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서식 옵션

사용자는 서식 규칙을 통해 숫자, 날짜 및 시간 필드가 사용자에게 표시되는 방식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위에 나와 있는 옵션에 관해 설명합니다.

  • 확인란: 서식을 지원하려면 이 확인란을 선택합니다.
  • 서식: 숫자, 날짜 및 시간 필드 유형의 경우에는 사용자에게 숫자를 표시하는 방식을 제어하기 위한 서식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 형식 설명: 사용자가 지정된 형식 규칙에 대한 설명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선택적 필드입니다.

단위 옵션

숫자 필드 유형에 적용되는 단위 옵션을 통해 선택한 숫자 필드의 단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개체 유형

개체 유형의 필드를 생성하면 Ooyala Flex 개체 유형 드롭다운 목록에서 개체 유형을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권한 옵션

Ooyala Flex의 Metadata Framework에서는 필드별 액세스 제어를 지원합니다. 즉, 사용자가 스키마 인스턴스에서 특정 필드를 보고 편집할 수 있는 사용자 그룹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권한 확인란을 선택하면 권한 패널이 표시됩니다. 권한을 활성화하면 개별 그룹에 액세스 권한을 적용할 때까지는 액세스가 불가능합니다. 개별 그룹에 액세스 권한을 적용하려면 액세스를 클릭하고 읽기 또는 읽기 및 쓰기를 선택합니다.

제공되는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확인란: 권한을 지원하려면 이 확인란을 선택합니다.
  • 액세스: 선택한 사용자 그룹에 필드에 대한 액세스 권한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 읽기: 선택한 사용자 그룹에 필드에 대한 읽기 권한이 있음을 의미합니다(필드를 편집할 수는 없음).
  • 편집: 선택한 사용자 그룹에 필드에 대한 편집 권한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필드 추가 및 제거

메타데이터 정의를 생성하고 업데이트할 때는 항목을 메타데이터 캔버스에 추가하거나 메타데이터 캔버스에서 제거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사용자가 메타데이터 패널에서 새 필드를 추가한 다음 메타데이터 구성 패널을 사용하여 해당 필드를 구성합니다.

참고: Workflow Designer가 읽기 전용 모드인 경우에는 아래 옵션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필드 추가

메타데이터 캔버스에 필드를 추가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1) 메타데이터 패널 왼쪽에서 추가할 필드를 두 번 클릭합니다. 그러면 캔버스의 기존 필드 목록 맨 아래에 해당 필드가 추가됩니다.

메타데이터 패널의 필드를 클릭한 다음 캔버스에 바로 끌어서 놓을 수도 있습니다.

캔버스에 필드가 두 개 이상 있으면 새 필드를 클릭한 다음 끌어 올바른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다른 필드의 순서가 적절하게 조정됩니다.

2) 디자이너 오른쪽에 있는 구성 패널에서 이름/설명을 입력하고 기타 사용 가능한 옵션을 지정하여 새 필드를 구성합니다.

같은 유형의 필드를 더 추가하려는 경우 메타데이터 패널에서 필드 유형을 계속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마지막으로 추가한 필드 아래에 새 필드가 표시됩니다.

캔버스의 기존 필드에서 + 아이콘을 클릭하여 새 필드를 캔버스에 직접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 아이콘을 클릭하면 선택 가능한 기존 필드 목록이 표시됩니다.

참고: 필드에 이름을 할당할 때는 해당 메타데이터 정의의 기존 필드와 같은 이름을 설정할 수 없습니다.

빠른 추가 사용

Metadata Designer 위쪽에 있는 검색 필드를 사용하여 메타데이터 스키마에 필드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빠른 추가 막대를 사용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1) 추가하려는 필드의 이름 입력을 시작합니다. 그러면 자동 완성에 옵션이 나타납니다.

2) 조회 결과에서 원하는 필드를 선택하면 검색 창에 해당 필드가 나타납니다.

3) + 기호를 클릭하면 필드가 캔버스에 표시됩니다.

기존 필드를 통해 새 필드 추가

아래에 나와 있는 것처럼 기존 필드에 있는 + 아이콘을 클릭하여 새 필드를 캔버스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필드 제거

캔버스에서 필드를 제거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1) 삭제할 필드를 가리킵니다.

2) 삭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 메타데이터 스키마 삭제 팝업에서 확인을 클릭하여 삭제를 확인합니다.

4) 필드가 제거됩니다.

모든 필드 제거

캔버스에 있는 모든 필드를 동시에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1) 페이지 오른쪽 위에 있는 모든 필드 삭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메타데이터 스키마 삭제 팝업에서 확인을 클릭하여 삭제를 확인합니다.

3) 필드가 캔버스에서 삭제됩니다.

필드 이동

메타데이터 정의를 생성하고 업데이트할 때는 필드를 캔버스에 추가하고 캔버스에서 제거합니다.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캔버스에서 필드를 이동하고 다른 필드를 기준으로 필드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동하려는 필드는 먼저 클릭하여 강조 표시해야 합니다. 현재는 같은 컨테이너(복합 필드) 내의 필드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즉, 현재는 복합 유형 간에 필드를 이동할 수 없습니다.

끌어서 놓기

캔버스 내에서 항목을 끌려면 해당 항목을 강조 표시한 다음 마우스를 사용하여 끕니다.

1) 이동하려는 필드에서 왼쪽 마우스 버튼을 길게 누릅니다.

2) 왼쪽 마우스 버튼을 누른 상태로 다른 필드의 위치에 따라 필드를 위쪽이나 아래쪽으로 끕니다. 그러면 다른 필드의 위치가 적절하게 조정됩니다. 항목 끌기를 중지하려면 왼쪽 마우스 버튼을 놓습니다.

메타데이터 유효성 검사

필드를 추가하고 구성하면 메타데이터 정의의 유효성이 자동으로 검사됩니다. 캔버스에 추가하는 모든 필드에는 유효한 이름과 표시 이름이 있어야 합니다. 이때 적용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름과 표시 이름은 모두 필수 항목입니다.
  • 필드를 이미 저장한 경우 이름은 더 이상 편집할 수 없으며 흐리게 표시됩니다.
  • 필드 이름 및 표시 이름의 길이는 각각 50자 이하여야 합니다.
  • 필드 이름에는 소문자, 숫자 및 하이픈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field-name'과 같이 지정해야 합니다.

필드 이름은 현재 메타데이터 정의 내에서 고유해야 합니다. 고유하지 않은 이름을 입력하려고 하면 아래에 나와 있는 것처럼 캔버스에서 필드가 빨간색으로 바뀝니다.

위의 예제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이름이 Title인 필드가 두 개 있으므로 마지막으로 생성한 필드가 빨간색으로 강조 표시됩니다.

메타데이터 저장

1) 메타데이터 정의를 생성한 후 화면 오른쪽 위에 있는 저장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Metadata Designer에 메타데이터 정의를 저장했다는 알림이 표시됩니다.

메타데이터 정의를 저장할 때 Ooyala Flex는 모든 관련 워크플로 인스턴스를 찾아 모델을 업데이트합니다. 이 과정을 메타데이터 병합이라고 합니다. 메타데이터 병합으로 인해 저장 프로세스가 완료되려면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있는 메타데이터 정의를 저장하려고 하면 데이터가 손상될 수 있는 병합을 진행할지를 확인하라는 팝업 대화 상자가 표시됩니다.

검색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특정 개체에 대한 추가 데이터를 캡처할 수 있도록 메타데이터 스키마는 필드 유형과 연결됩니다. 개체를 검색할 때는 고급 검색 화면에서 메타데이터 상자가 제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화면에서는 메타데이터 스키마에서 검색 가능 항목으로 표시된 모든 필드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Ooyala Flex의 내부 검색 엔진이 모든 메타데이터 필드를 인덱싱하므로, 메타데이터 필드 인스턴스 값에 대한 텍스트 기반 검색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메타데이터 정의를 완성한 후에는 새 변형을 생성하는 중에 해당 정의를 참조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타데이터 정의 편집

활성화된 메타데이터 정의를 비활성화하지 않고도 해당 필드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활성화된 정의를 편집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1) Metadata Designer로 이동합니다.

2) 편집하려는 메타데이터 정의를 선택합니다.

3) 새 필드를 추가하거나 기존 필드를 제거/편집하는 등 원하는 변경을 수행합니다.

4) 메타데이터 정의를 저장하면 해당 정의의 모든 인스턴스가 변경한 내용과 일치하도록 업데이트됩니다.

참고: MAM에서 자산과 연결된 모든 인스턴스에 이러한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타데이터 정의 사용 중지

특정 개체와 연결된 메타데이터 정의의 사용을 중지하려는 경우 해당 정의를 사용하는 변형만 삭제하면 됩니다.